안구건조증은 말 그대로 눈이 건조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왜 건조해질까요?
▶ 먼지나 노폐물을 씻어주고 이물질의 침입을 막아주는 눈물이 부족해져서 눈 표면이 건조해집니다. 눈물은 기름층과 수성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상층의 기름층은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름은 위아래 눈꺼풀 안쪽에 있는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데 노화나 화장품의 잔여물, 먼지나 바람 같은 주변 환경이 요인이 되어 기름이 잘 분비되지 않고 분비샘이 자주 막힙니다.
▶ 컴퓨터나 노트북 등의 모니터나 휴대전화 사용률이 늘어나면서 눈 깜빡임의 횟수가 줄어들어 안구건조증을 유발합니다.
▶ 여름엔 선풍기나 에어컨을, 겨울엔 온풍기를 작동하여 건조한 환경에서 생활을 하는 것도 요인 중 하나입니다.
▶ 안구건조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눈물의 생성이 줄어들고 눈 화장으로 인해 마이봄샘이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안정피로, 즉 눈의 만성피로가 생깁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눈이 피곤하거나 시린 증상이 있고 뻑뻑하거나 흙이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눈 주위가 가렵기도 하고 흰자에 충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야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침침함이 느껴지는데 눈을 한동안 감았다 뜨면 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람이 부는 장소에 있으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방법
▶ 우선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하는 곳이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 등을 이용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컴퓨터나 노트북의 사용 및 휴대전화나 텔레비전의 이용 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일상이기에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눈의 건강을 위해 전자제품을 사용 시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여줍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 동안 시선을 멀리 두거나 눈 주의를 마사지하며 눈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전자제품의 화면이 자신의 눈높이보다 낮을 곳에 두고 보는 것도 좋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신다면 안경으로 바꾸기를 추천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엔 수시로 인공눈물을 점안하여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경감시켜 줍니다.
▶ 수시로 눈 주위를 따뜻한 찜질을 하여 풀어주고 마이봄샘을 청소하면 막혔던 분비샘이 열릴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증상의 정도와 개선됨에 따라 안과에서 진료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