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내염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by 긱긱 2024. 6. 23.

 

구내염은 입속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입술과 입안 모든 점막에 생기는 염증 질환을 포함합니다. 구내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일단 발병하면 음식을 먹을 때마다 동반되는 통증으로 불편함을 겪습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뉩니다. 감염성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헤르페스와 같은 단순 포진, 수족구 그리고 아구창이라고 불리는 칸디다증 등이 있습니다. 비감염성은 입안 볼을 씹거나 혀를 씹는 등의 행위로 상처가 난 경우, 수면 부족,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영양부족 등이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은 입술을 포함한 입안 모든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원인이나 부위별로 증상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발병한 부위가 쓰리고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는데 음식을 먹을 때마다 통증이 심해져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염증으로 인해 입 냄새가 발생하여 불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은 물집이 한 개씩 혹은 다량으로 생기거나 점막이 헐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예방 방법.

 

▷ 입안의 청결을 유지합니다. 가글액은 상처를 자극하여 염증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니 양치질 부드럽게 하고 입안을 물로 꼼꼼하게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 

▷ 약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연고를 통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구내염이 생기면 식사를 할 때 상처에 자극이 되는 매운 음식이나 소금이 많이 들어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독이 된다며 술을 드시는 행위는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소독은커녕 되려 상처를 자극하여 더 큰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저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부족한 영양은 종합 비타민제와 같은 영양 보조제와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보충합니다.

▷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또는 환부의 크기와 통증을 고려하여 치과와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